본문 바로가기
안경&콘택트렌즈

안경원 개업 과정과 운영 시 참고 사항

by 세모네모11 2023. 2. 17.

이전 포스팅에 이어  안경원 개업과정 운영에 관한 참고사항들을 추가적으로 정리해 보고 자금계획및 매장임대등에 대새서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안경원 개업과정과 운영시 참고사항

첫 포스팅에 이어서 안경원 개업과정과 운영에 관한 부분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안경광학과를 졸업하고 안경사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일단 안경원을 창업하기 위한 첫 단추는 끼웠다고 보면 됩니다. 이후 안경원에서의 실무경험이 쌓인 경력자들의 경우 각각의 방식대로 개업준비들을 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안경원을 준비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고 운영의 편의를 위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또한 안경원의 형태 역시 평범한 일반 안경원을 운영할지 콘택트렌즈를 전문으로 하는 렌즈판매점을 운영할지 아니면 다른 매장들과 차별화된 하우스브랜드의 개성 강한 상품들 위주로 판매하는 매장으로 운영할지 역시 각각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리라 봅니다. 또 자금적인 문제나 근무시간의 문제로 동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직원을 고용해 같이 매장을 운영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소규모의 매장의 경우 전반적인 부분을 창업자 본인이 모두 책임져야 하는 일인운영매장의 형태로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에 따라 초기투자비용의 차이가 발생되고 또한 운영 중에도 기본적인 운영비용의 차이가 있기에 철저하게 자금계획을 세워보고 현금흐름이 막히지 않도록 약간의 여유를 두고 보수적으로 계획을 산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업 전 자금계획

일단 오픈계획이 세워졌다면 자금의 분배를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매장의 형태에 따라 필요자금들이 어느 정도 유동적이기에 각각 필요자금을 산정해 봅니다.

  • 첫 번째로 기계구입비용, 두 번째로 안경테와 안경렌즈 구입비용, 세 번째로 안경원의 인테리어, 네 번째로 콘택트렌즈 구입비용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머지 매장에 필요한 집기들 이렇게 나눠볼 수 있겠습니다.기계구입은 검안실에 필요한 기계들과 조제가공실에 필요한 기계들로 나눠지는데 전체구입비용을 계산해 보면 적게는 4천만 원에서 5천만 원 정도 많게는 1억 전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기계들의 성능과 제조사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됩니다.
  • 두 번째 안경테와 안경렌즈 그리고 선글라스 구입비용은 안경원의 형태에 따라 크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가형 안경매장을 운영하거나 콘택트렌즈 전문점을 운영할 경우 크게 자금이 필요하지 않지만 반대로 고가의 수입안경을 전문으로 한다면 그 상한선을 정하기가 애매한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을 산정하기에 애매하기에 제 매장을 기준으로 한다면 1억 전후의 금액이 투자되었습니다.
  • 세 번째로 인테리어입니다. 개인안경원들의 경우 본인이 많은 부분 개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부분입니다. 반대로 가맹점의 경우는 본사에서 지원하는 업체들이 있고 기본적인 인테리어 형태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어 조금 수월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하는 것보다는 비용면에서 조금 더 지출을 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콘택트렌즈비용입니다 이 역시 일반안경원과 렌즈전문안경원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안경원인 저희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만족할만할 정도로 갖췄을 때 4천만 원에서 5천만 원 정도의 자금이 소요된 걸로 계산됩니다.
  • 마지막으로 집기들입니다. 전기 관련제품들과 휴게공간에 필요한 제품들입니다. 쉽게 에어컨, 난방기, 냉장고, 커피머신, 정수기, 의자, 테이블 등등이 있으며 매장의 크기와 운영자의 선택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정도면 매장에서 해야 하는 안경원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는 끝난듯합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창업자 본인이 발품을 팔거나 정보를 얻어 필요한 물품들을 중고로 구입한다거나 인테리어 역시 저렴한 곳들을 골라 본인이 진행을 한다면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매장임대의 중요성

이제 남은 건 가장 중요한 매장임대 비용과 권리금 부분입니다. 매장의 위치, 크기, 층수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아주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평수가 커지면 매장임대비용이 늘어나고 그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 역시 증가합니다. 유동인구가 많을수록 임대비용과 권리금이 증가하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1층의 임대비용과 권리금이 비싸며 2층 3층으로 올라갈수록 임대비용과 권리금은 싸지는 구조입니다. 매장의 매출을 결정하는 가장 큰 부분 중 하나가 매장의 위치와 층수이기에 즉흥 적으로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시간을 두고 비교분석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월임대료도 참고하여 수익성을 따져보고 매출의 상황을 최소부터 기대매출구간까지 산정하여 계산해 보고 과연 투자금 대비 수익구조가 괜찮은지 판단을 잘하셔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최근 경기가 좋지 않고 안경시장 역시 하향하다 보니 많은 신규창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래 운영하고 있는 기존 창업자들 역시 어렵기는 마찬가지이지만 단골형성이 돼있지 않은 신규로 시장에 진입한 창업들의 어려움이 더한 것 같습니다.

사업자 등록과 세금

매장까지 마무리가 됐습니다. 관공서와 관련된 준비사항으로는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고요. 보건소에 개설등록 후 실사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법에 정한 시설과 기계들이 실제 안경원에 설치되어 있는지를 보건소에서 방문하여검사를 하게 됩니다.이후 허가등록이 되면 영업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고요 이제 장사를 시작하시면 됩니다.물품관련해서는 공급사들에서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관리를 해주기에 운영자는 재고관리에만 신경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재고관리가 안 되는 경우 수익성에서 차이가 발생되기에 항상 재고관리에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품교환은 공급사마다 차이는 있느냐 어느 정도 허용해 주고 있어서 매장에 맞지 않는 제품들은 정리를 해주고 신상품들과 인기제품들 위주로 교환하면서 운영을 하시면 됩니다.세금 관련부분도 매우 중요한데요. 세무사를 통해 기장을 맡기시면 수월하 기는 하나 매달 비용이 발생됩니다. 운영자가 스스로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매출관리나 영수증 세금계산서등을 꼼꼼하게 잘 관리하셔야 하며 계산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세무서를 통해 도움을 받으셔도 됩니다.안경원의 세금은 크게 부가세와 종합소득세가 있습니다. 매년 1월과 7월 부가세 신고기간이 있고 4월과 10월에는 전분기를 기중으로 예정고지납부를 하게 됩니다. 또한 매년 5월에는 종합소득 세을 신고 납부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에 따라 의료보험료와 국민연금이 산정되기에 꼼꼼하게 잘 체크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마무리글

글을 마무리하기 전 글에 내용들이 개인적인 저의 상황들에 맞춰 기록되었기에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도 있고 지금은 조금 달라진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