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분들을 위한 안경테 수리 관련 포스팅입니다. 수리가능범위와 기간 및 비용문제에 대해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안경테의 수리가능 범위와 수리기간
- 안경을 착용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망가진 안경 때문에 속상하셨던 기억이 있을 실 것 같습니다. 안경원을 운영하면서 의외로 소비자분들이 안경수리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수리가 가능한 부위임에도 수리를 하지 못할 거라 생각하고 안경을 버리시거나 다시 맞추시는 분들이 보면서 안경사에게는 너무나 당연하고 뻔한 얘기일지 모르겠으나 정보가 부족하 소비자들을 위해 한번쯤 정보를 드려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안경테를 살펴보면 테에 따라 조금 달라지긴 하겠으나 기본적으로 비슷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안경의 전면부 즉 안구 부분이 있으며 양쪽 다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구 부분과 다리가 안경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나머지 부분은 작은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사나 볼트 그리고 너트, 코받침. 안경다리 끝 부분에 끼워진 플라스틱소재 팁 등 이 기본적인 구조입니다. 설명드린 구성품 중 안구와 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은 대부분 안경원에 상시구비가 되어있는 상태로 분실하시거나 망가진 경우 방문하시면 바로 서비스받으실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특수한 부품의 경우 따로 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며칠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 간단한 부품교체의 경우는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지는 않기에 안경원에 방문하신다면 언제든지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안경테마다 부품이 조금씩 다르기에 될 수 있으면 구입하셨던 안경원으로 방문하시기를 권해드리며 만약 부득이하게 다른 안경원으로 가신다면 해당부품을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에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안경원 내에서 가능한 수리범위
- 수리의 범위가 소비자분들의 생각보다 광범위하기에 안경원 내에서 가능한 부분도 있겠으나 제조공장의 공정을 거쳐야만 하는 경우도 많기에 안경사가 직접 수리를 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가능한 수리범위를 벗어난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시간과 추가비용이 소요되더라도 제조공장으로 보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안경원 내에서 간단하게 수리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나사교체, 코받침교체, 팁교체 휘어지거나 틀어진 안경의 조정, 안경렌즈가 빠진 경우 등을 들 수 있으며 대부분 특별하 공정이 필요 없는 경우이고 이외에도 다양한 작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10분 20분 정도의 시간으로 가능한 작업도 있지만 하루이틀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발생됩니다.
- 일반안경원과 달리 안경수리전문 안경점들도 여럿 운영이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매장들의 경우는 수리의 특화되어 있기에 부러진 안경이나 아무 데서나 고칠 수 없어 수리처가 마땅히 없는 경우 문의를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모든 소비재가 비슷하듯이 유명브랜드일수록 고객서비스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 안경브랜드의 경우 소비자들은 조금은 생소한 경우가 많겠지만 안경사들 사이에서 인정받는 브랜드들의 대부분은 가격이 고 가인만큼 좋은 소재와 제품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확실한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수리기간을 들 수 있습니다. 안경원과 수리처간에 이동시간과 실질적인 수리기간을 합하면 보통 최소 2주에서 최대는 한 달 정도까지도 걸리는 일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안경착용자들의 경우는 안경 없이 생활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곤란을 겪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 안경사들은 손님들에게 쓰시던 오래된 안경을 한두 개는 여분으로 보관하시기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여분안경을 잘 보관해 두시다면 수리기간에 대한 부담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 제조공장의 수리를 거쳐 다시 안경을 받게 됐을 때 손님들의 만족도는 아주 높은 편이라 생각됩니다. 제조공정과 비슷한 과정을 거쳐 수리되어 오는 유명브랜드의 안경들은 소비자분들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신경을 써서 작업을 하기에 손님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안경이 망가진 경우 당연히 수리가 안될 거라 생각하시고 버리시는 분들이 꽤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도 많기는 하겠으나 의외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수리가능 범위가 훨씬 다양하다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용이 조금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만약 적정비용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하기에 새로 구입하시는 것과 비교하고 고민해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비용문제로 소비자분들과 작은 문제들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상수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일반적인 분들이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힘들겠지만 구입하지도 않은 매장을 방문해서 무상수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됩니다. 나사나 코받침교체 혹은 피팅의 경우 큰 비용이 발생되는 건 아닐지라도 작은 비용이긴 하지만 안경원들 역시 엄연히 돈을 내고 구입해 온 부품들이며 안경사들의 손을 거친 공정이 필요하기에 비용청구는 당연한 안경사들의 권리라 생각되며 소비자들 역시 당연한 의무로 생각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마치는 글
오해의 소지가 있어 조금 더 글을 쓰겠습니다. 대다수의 안경원들에서 기존 단골고객들에게는 다양하게 무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비용이 조금 발생되더라도 단골들에게는 그냥 무상으로 서비스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게 단골들에게 해주어 할 당연한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은 이런 분들에게는 해당하지 않기에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안경&콘택트렌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렌즈의 장점과 단점 및 수요감소 원인 (0) | 2023.02.21 |
---|---|
콘택트렌즈 찢어지는 이유와 분실 예방법 (0) | 2023.02.20 |
콘택트렌즈 장점과 단점 - 렌즈착용이 눈에 미치는 영향 (0) | 2023.02.19 |
어린이안경이 갖춰야할 조건과 적절한 시력검사 주기 (0) | 2023.02.19 |
다초점렌즈를 이용한 다양한 활용방법 (0) | 2023.02.18 |
댓글